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소득주도성장이냐 혁신성장이냐, 분배냐 성장이냐가 생산적인 토론이었지만 정쟁이 된 것도 아주 부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혁신성장 경제 라운드테이블 주재 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1년 반 동안 우리 경제가 나아갈 길에 대한 거대담론 토론은 충분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충분한 논의와 토론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실질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가야 할 현실적인 길을 찾아야 한다"며 "책임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책임 있는 결단의 주체와 관련해서는 "경제주체 전부"라며 "정부도 부처 간 이견이 있지만 경제 앞길을 생각해야 하고 여야 정치권을 포함해 적극적인 결단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제 라운드테이블 모두발언에서 나온 '노동시장 개혁'의 의미에 대해서는 "궁극적으로 노동시장 유연성까지 포함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노동시장의 문제는 수요와 공급, 시장 그 자체까지 세 가지 문제"라며 "노동시장 자체에는 개혁이 필요하지만 거기(유연성 확대)까지 가기에는 노동시장 안정성이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흡한 노동시장 안정성을 끌어올리는 정책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며 "이후 유연성까지 테이블에 올려놓고 하는 사회적 타협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동연 "소득주도성장 토론 정쟁화…현실적 길 찾아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