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美 보호주의 맞서 자유무역 확대해야"
기무라 후쿠나리 일본 게이오대 경제학부 교수는 15일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 동아시아 3국 간 무역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무라 교수는 이날 일본 도쿄에서 한·중·일 협력사무국과 중국 관영 환구시보 주최로 열린 한·중·일 3국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이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자유무역으로 세계가 함께 번영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기무라 교수는 일본 학계의 대표적인 통상 전문가다.

기무라 교수는 연내 타결이 무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관련해 “한·중·일 이견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RCEP 참여국 중 동남아시아 10개국은 이미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다”며 “한국 중국 일본만 합의하면 논의가 진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RCEP 논의엔 한국 중국 일본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국, 인도 호주 뉴질랜드 등 16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기무라 교수는 이어 “한국과 중국은 일본 제조업에 두려움을 갖고 있고 일본은 농산물 시장 개방을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어 한·중·일 FTA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무라 교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보호무역 정책을 계속 확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등 주요 무역 협정에 보호주의적인 요소를 추가해 미국에 유리하게 바꿨다”며 “세계 무역의 미래가 불투명해졌다”고 우려했다. 내년 1월 시작될 미국과 일본의 무역 협상과 관련해선 “미국이 자동차와 농산물 수입 확대를 요구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