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13일 서린동 서울글로벌센터에서 ‘노동시장 격차 완화와 소득주도성장’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13일 서린동 서울글로벌센터에서 ‘노동시장 격차 완화와 소득주도성장’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대기업 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임금을 줄여 협력업체 임금 인상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이 탄력근로제 확대 정책 등을 놓고 대기업 근로자 위주로 구성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갈등을 빚는 가운데 소득주도성장 주창론자가 대기업 근로자의 자발적 희생을 촉구한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홍 위원장은 또 현대자동차와 노동계가 대립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광주광역시 완성차공장 사업)과 관련해 현대차 노조의 성실한 협상 참여를 주문하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대기업 근로자 희생 촉구

홍 위원장은 13일 소득주도성장특위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공동 주최로 열린 ‘노동시장 격차 완화와 소득주도성장’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노동시장 격차 완화는 소득주도성장의 핵심 과제”라며 “임금 격차를 줄이려면 노동자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대기업 노동자들이 자신의 임금을 줄이고 협력업체의 임금을 지원하는 모범적 연대의 실천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며 다른 대기업 근로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롯데백화점 등 동반성장위원회 대기업 위원사 8곳은 지난달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6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기업은 단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비용과 이익 등을 합리적으로 반영하고, 거래 기간에 단가 변경 사유가 발생해 협력업체의 조정 신청이 있으면 신속히 상호 협의하기로 했다. 홍 위원장은 이 같은 동반성장 방안을 추진하는 데 회사뿐만 아니라 임금 삭감, 인상 억제 등 소속 대기업 근로자의 희생도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 새 지역산업모델”

홍 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관련해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를 없애고 보육 주거 등 노동자의 복지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새로운 지역산업모델”이라며 조속한 협상 타결을 주문하기도 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 협상은 현대차와 광주 노동계가 임금 수준 등을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2차 시한(11월9일)을 넘겼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이 체결되면 즉각 총파업을 하겠다”며 협약에 반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상 부진과 관련해 현대차 근로자의 고임금 체계를 비판하는 발언도 나왔다.

박명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의의와 도입 방안’을 발표하면서 “너무 많은 것을 시장임금으로 해결하기보다 일정 부분 사회임금적 성격을 도입해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며 “(대기업 근로자들이) 임금을 낮추는 것이 능사는 아니지만 너무 높으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 완성차시장은 지금의 임금 구조로는 투자 매력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수석전문위원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과 관련해 “현대차와 잠정적으로 맺어온 협약 조건들을 투자 논의로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주 협상 타결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