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가정간편식(HMR) 수산캔 전문 브랜드 ‘계절어보’를 11종으로 확대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한 계절어보 신제품은 3종으로 ‘계절어보 매운 큰꼬막’, ‘계절어보 황태구이’, ‘계절어보 북어채무침’ 등이다. 꼬막, 명태 등 외식으로 즐기던 수산물 요리를 캔 제품으로 내놔 일상식이나 야외 활동 때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계절어보 매운 큰꼬막’은 꼬막무침이 캔에 담긴 안주형 제품이다. 부드러운 큰꼬막에 아삭한 죽순채를 넣어 매콤하게 만들었다. ‘계절어보 황태구이’는 직화로 구워 포슬포슬한 황태의 풍미를 살렸다. 고추장, 마늘, 볶은 대파기름 등으로 맛을 내 쌀밥과 잘 어울리도록 했다. ‘계절어보 북어채무침’은 북어를 찢어 고추장과 물엿으로 맛을 낸 양념에 참기름을 더한 반찬 제품이다.

국내 수산물 캔 시장은 참치를 제외하면 연간 약 1500억원 규모다. 꽁치, 골뱅이 등이 주요 제품으로 수년간 정체기였다. 신선 수산물을 즐기는 식문화 때문에 캔 제품 수산물은 ‘편리하지만 신선도가 싼 저가 제품’이라는 소비자 인식이 강했다.

반면 일본과 유럽 등에서는 관자, 정어리, 새우, 가리비, 가재 등 고급 어종까지 다양한 원물을 캔으로 만들어 소비하는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