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10시, 서울 양재동 aT센터 2전시장 ‘2018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 입구. 말끔한 정장 차림의 구직자들이 전시장 밖까지 50m 이상 길게 줄지어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장윤재 씨(경희대 신소재공학 4)는 “삼성 협력사라는 이름만으로 안정성과 신뢰감이 생겨 찾았다”고 말했다.

부산과학기술대는 단체로 버스를 빌려 올라왔다. 오전 7시에 학교 버스로 부산을 출발했다는 김성진 씨(기계설계과4)는 “삼성 협력사들은 지방대 출신에게 기숙사를 제공한다는 말에 같은 과 친구 40여 명과 함께 왔다”고 했다. 강원대도 학생들 채용을 돕기 위해 버스를 대절해 30여 명을 데리고 왔다.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등 삼성그룹 계열사 협력업체들이 우수 인재를 뽑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2년부터 열리고 있다. 2016년까지는 삼성그룹 협력사가 모두 참여했지만 지난해부터는 전자계열 협력사 120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개막식에는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 반원익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부회장,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김영재 대덕전자 대표 등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수많은 협력사들의 경쟁력이 오늘날의 삼성 경쟁력을 만들었다”며 “협력사들의 인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채용, 교육, 육성 등 모든 분야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채용된 협력사 신입사원들에게 기술·품질교육도 지원할 방침이다. 삼성 관계자는 “협력사 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상생협력아카데미 교육센터’를 통해 협력사들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올해 채용 한마당을 연구개발(R&D), 기술, 소프트웨어(SW), 설비, 영업마케팅, 경영지원 등 6개 분야별 채용관으로 운영했다. 참여 기업은 120개사로, 모두 268개 직무에서 신입·경력 채용을 진행했다.

올해는 미리 입사지원서를 받아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현장 면접을 했다. 행사장엔 면접 순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놓여 있어 구직자들이 오랫동안 대기하는 불편을 줄였다. 주최 측은 이날 하루 1만여 명에 달하는 구직자들이 찾은 것으로 추산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