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맨 오른쪽)와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이 7일 경주 하이코에서 프랑스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경상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지사(맨 오른쪽)와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이 7일 경주 하이코에서 프랑스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경상북도 제공
7일 개막해 9일까지 열리는 ‘2018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이 올해로 10년차를 맞으면서 에너지 전환 정책의 국제적인 쟁점을 깊이 있게 다루는 등 위상이 크게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재훈 경북테크노파크원장은 8일 “국제포럼은 말잔치가 되기 쉬운데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이 한 시간 이상 기조연설과 대담까지 하며 국내에서는 접하기 힘든 프랑스 에너지 전환 정책의 경험을 공개했다”고 평가했다. 권혁수 에너지산업진흥원 이사장은 “첫날 개막식 이후 정부와 외국 대사관에서도 포럼 내용에 관심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가 올랑드 전 대통령을 초청해 프랑스 에너지 정책을 집중 조명한 것은 프랑스와 경상북도의 경제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원전 감축에 따른 비슷한 경제적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내 원전의 절반을 보유하고 있는 경상북도는 원전 감축 정책에 따른 지원금 중단과 원전 신설 중단으로 인한 건설 일자리 상실 등 10조원 가까운 피해가 예상된다는 게 도의 분석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이날 올랑드 전 대통령과 30분 넘게 면담하며 원자력발전이 포기할 수 없는 에너지원이라는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한 참가자는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에너지 정책은 ‘이상’이 아니라 ‘현실’로 접근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우리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많은 시사점을 줬다”고 말했다.

프랑스에서 원자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72%로 여전히 높다. 프랑스는 2012년부터 원전 비중을 50%까지로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목표 시한을 2025년으로 정했으나 최근 2030년으로 늦추면서 원전 감축 속도를 조절하고 있다. 지금까지 폐쇄를 결정한 원전은 페센하임 원전 2기뿐이다. 올랑드 전 대통령은 “원전의 설비용량은 유지하면서 재생에너지 비중을 40%까지 높여 원자력발전 비중을 낮출 것”이라며 “원전 감축은 프랑스 경제의 능력 범위 안에서 경제에 피해를 주지 않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프랑스는 원자력발전을 포기하지 않고 완전히 탈원전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는 “원자력발전이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을 줄이는 데도 기여했다”며 “독일 미국은 화석연료 사용이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프랑스가 원전 밀집 지역과 감축 추진 지역에서 원전 해체와 안전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포럼을 통해 경상북도가 새롭게 알게 된 성과다. 올랑드 전 대통령은 목진휴 국민대 교수(행정정책학부)와 진행한 대담에서 “원자력안전연구 클러스터를 조성해 원전이 재생에너지와 공존할 수 있다는 국제적인 성공 사례를 도에서 만들어 달라”며 “원전해체산업은 한국과 프랑스 간에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8일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세한에너지는 몽골 울란바토르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에 대해 발표했다. 선박용 디젤엔진 제조기업인 STX중공업은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3㎿급 육·해상 풍력발전시스템 상업화에 성공한 두산중공업은 8㎿ 이상의 대용량 모델 연구를 소개했다.

경주=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