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종량세로 바뀌야"…수제맥주 반값 행사 열린다
한국수제맥주협회는 맥주 종량세 전환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10일 하루 동안 전국 수제맥주 양조장과 펍 36곳에서 '수제맥주 종량세 반값 데이'를 연다고 7일 밝혔다.

협회는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다양한 국내 수제맥주를 반값에 만나볼 수 있도록 행사를 기획했다"며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소매점에서 4천∼5천원에 팔리는 국산 수제맥주 제품은 종량세로 바뀌면 1천원 이상 가격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종가세 과세 체계상 국산 맥주는 국내 제조원가에 국내 이윤·판매관리비를 더한 출고가를 과세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수입 맥주는 관세를 포함한 수입신고가격이 과세표준이어서 상대적으로 세금이 적게 매겨진다.

이 때문에 지금의 주세법 체계를 종가세가 아니라 알코올 함량이나 술의 부피·용량을 기준으로 매기는 방식의 종량세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한국수제맥주협회 등 일각에서 제기돼왔다.

임성빈 한국수제맥주협회장은 "고가의 재료를 사용하고 많은 인원을 고용하는 수제맥주 업계의 특성상 역차별적인 주세법 때문에 폐업이 속출해 하루 매출도 절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임 회장은 "다양하고 신선한 수제맥주를 쉽게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지금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마실 수 있도록 종량세가 조속히 통과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