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만에 CI 바꾼 홈플러스…'모바일·지역밀착' 공격경영 시동
홈플러스가 창립 21년 만에 기업이미지(CI·사진)를 1일 바꿨다. 홈플러스는 CI 교체를 계기로 본격적인 공격 경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기존 홈플러스 CI에는 ‘Home plus’란 빨간색 글씨 밑에 두꺼운 줄이 있었다. 새 CI에는 밑줄이 사라졌다. 선을 없앤 것은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업태와 사고의 경계를 허물어 진화하겠다’는 의지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신 긴 두 개의 타원이 겹쳐 있는 이미지가 새로 생겼다. ‘쇼핑 혜택을 늘리고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겠다’는 의미다.

브랜드 슬로건은 ‘지금까지 없던 가장 현명한 선택’으로 정했다. 쉽고(simple), 현명한(smart) 쇼핑으로 고객을 미소(smile)짓게 하겠다는 뜻이다. 슬로건 핵심 영어 단어 앞글자를 따 ‘3S 유통혁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새 CI는 홈플러스를 비롯 스페셜, 익스프레스, 365플러스, 문화센터, 몽블랑제 등 각 매장에 모두 적용된다.

이번 CI 변경은 취임 1주년을 맞은 임일순 사장(사진)이 본격적인 공격 경영을 하겠다는 신호탄이기도 하다. 임 사장은 CI 변경에 대해 “고객의 현명한 선택을 돕기 위해 다시 한번 변신을 시도한다”며 “고객, 협력사, 직원 모두의 생활 가치를 높이고 진성(眞成)의 감동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21년만에 CI 바꾼 홈플러스…'모바일·지역밀착' 공격경영 시동
임 사장은 작년 10월 대표로 선임된 뒤 변화를 꾀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의 경계를 허문 ‘홈플러스 스페셜’이 대표적이다. 이 매장은 창고형 할인점처럼 값싼 대용량 상품과 대형마트, 슈퍼에 있는 소포장 상품도 동시에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이를 ‘하이브리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란 새로운 업태라고 소개했다. 지난 6월 대구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2개 매장을 스페셜 매장으로 바꿨다. 연내 20곳으로 늘릴 예정이다. 스페셜 매장의 매출과 방문자 수가 각각 30~40% 증가해 성과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모바일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늘리는 경쟁사들과 달리 홈플러스는 전국 141개 매장을 지역별 거점 물류 기지로 활용 중이다. 각 점포에 온라인 주문만 전담 처리하는 ‘피킹 전용공간’을 확대, 모바일 매출 증가에 대응하기로 했다.

지역 밀착형 커뮤니티몰 ‘코너스’도 곧 선보인다. 홈플러스 매장 일부를 소상공인에게 임대해 운영하는 코너스에는 쇼핑 시설뿐만 아니라 벼룩시장, 풋살장 등도 갖춰 지역 커뮤니티 시설이 되도록 구상 중이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