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시나리오별 대응책…현 단계서 더 나갈지는 지켜봐야"
"경남, 스마트산업단지에 적합한 지역…타 지역도 같은 기준으로 지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산업활동 지표의 부진에 대해 "9월 조업일수 단축의 영향이 큰 것 같고 투자 부진 때문에 산업 동향이 안 좋게 나온 것 같다"고 31일 말했다.

이날 오후 경남 창원시 소재 자동차부품업체 '경한코리아'에서 기자들과 만난 김 부총리는 산업생산 감소와 더불어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 이같이 반응했다.

그는 또 "선행지표만 가지고 경기 침체를 이야기하기는 이르다는 생각이 들고 여러 가지 다른 거시지표와 상황을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全)산업 생산지수(계절 조정, 이하 동일)는 106.6으로 전월보다 1.3% 내려가 2013년 3월 -2.0%를 기록한 후 5년 6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을 보였다.

8월까지 6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하던 설비투자는 2.9% 증가로 돌아섰다.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달보다 0.2포인트 떨어지며 4개월째, 현재 경기를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도 전월보다 0.3포인트 하락하며 6개월째 각각 마이너스 행진했다.
9월 산업지표 악화에…김동연 "조업일수 단축·투자 부진 때문"
김 부총리는 주식 시장의 불안정에 대응하기 위해 증권거래세를 인하하거나 신용거래 청산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는 얘기 등이 일각에서 나오는 것에 관해 "앞으로 전개될 상황의 시나리오별로 여러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지금 단계에서 어떤 대책으로 나가는 것은 조금 더 봐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그는 정부가 주식·외환시장의 동향을 면밀하게 살피고 있으며 필요한 때에 필요한 대책을 낼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공장·산업단지 정책에 관해 업계와 의견을 교환한 김 부총리는 기계산업에서 경남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 사례가 많다고 전제하고서 "경남도가 스마트 공장·산단을 추진하기에 적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재부와 관계부처의 실무팀을 경남 지역에 보내 현장에서 나오는 얘기를 면밀하게 검토하도록 할 것이며 경남이 아닌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 기준으로 정부가 지원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