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30일 한경 밀레니엄포럼에서 “라돈 검출 품목이 생활용품 전반으로 확산돼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다음달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선 이유는 이달 중순 라돈 침대 사태가 일단락됐지만 생리대, 마스크팩 등에서 잇따라 라돈 성분이 검출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라돈은 무색, 무취, 무미의 방사성 가스로 1급 발암 물질로 분류된다. 국내에 유통되는 대진침대 매트리스 등에 라돈 배출 물질인 모나자이트 등이 함유된 것으로 확인된 데 이어 최근엔 속옷, 화장품, 주방용 도마 등에도 모자나이트 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관련 대책을 준비 중이다.

정부 대책에는 모자나이트 수입 유통 가공 등 전 과정의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모자나이트 원료 취급 업체, 수입업체만 원안위에 등록하게 돼 있는데 국무조정실은 이 원료로 제품을 제조, 가공하는 회사도 모두 등록하도록 할 방침이다. 모자나이트 함유 제품 판매 업체 중 상당수가 비공식 유통채널을 통해 원료를 공급받다 보니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국무조정실은 한발 더 나아가 방사능 원료물질을 이용해 음이온을 배출하는 생활용품은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음이온을 배출한다고 알려진 공기청정기나 정수기 등 생활가전은 물론 음이온 팔찌, 목걸이 등 장신구, 음이온 생리대, 마스크팩 등 생활용품 등이 해당한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국민의 불안감이 상당히 고조된 데다 관리 감독이 부족한 측면이 있는 만큼 강도 높은 대책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