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있는 곳에 세금 있어야"…'중소사업자 상생 이행 계획'도 제출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29일 여론조작으로 의심되는 댓글과 관련, "앞으로 불법적 부분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경찰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네이버가 '댓글 조작'을 수수방관한다는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지적에 이같이 말했다.

한 대표는 댓글 조작을 방지할 기술이나 전수조사하는 인력을 늘리고 있다면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 하기 위해 기술발전을 하고, 인공지능(AI)도 도입할 수 있으면 하겠다.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네이버가 여론조작을 막을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이유가 영업이익 때문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 지적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서버는 해외에 두고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국적 IT기업에 대한 '구글세'에 긍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추진하는 이용자 기반의 과세에 대한 의견을 묻자 "매출 있는 곳에 세금이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날 네이버는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실에 '중소사업자 상생 관련 이행 계획서'를 제출했다.

네이버는 검색광고에서 경쟁사의 광고비 소진 등 특정인의 이익을 위해 인위적으로 하는 클릭이나 로봇 등 자동화된 도구에 의해 발생하는 클릭 등 '무효클릭'에 대응할 전담팀을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사전 필터링을 통해 무효클릭을 걸러내고 무효클릭을 과금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또 개점 1년 미만인 신규 창업자에게 월 500만원 미만의 거래액에 대해서는 1년간 수수료를 받지 않는 '스타트제로' 프로그램을 내년 도입 목표로 올해 신청을 받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스마트스토어에 노출된 위조상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중소상공인을 위한 광고 기능과 상품을 지속해서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한성숙 "불법 댓글, 더 적극적으로 경찰에 수사의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