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 지역경제 부진에 중소기업 대출 줄이고 주택대출 늘려"
금융위원장, 전주서 한국형 지역재투자제도 도입안 발표…대전에서 스케일업 간담회도
최종구 "지역서 받은 예금 지역 기업에 재투자돼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은행이 영업구역에서 수취한 예금을 지역 내 중소기업과 서민 대출, 금융 인프라 구축 등 실물경제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29일 전북 전주를 찾아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6개 지방은행장 등과 지역 금융 활성화 현장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지역 금융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형 지역재투자 제도를 도입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은행이나 대형 저축은행의 지역재투자 현황을 평가해 공개하고 금융사 경영실태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 금고 은행이나 법원 공탁금 보관은행 선정 때 이를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지방은행들은 각자 영업기반이 되는 지역에서 오랜 기간 중소기업, 서민들을 지원하고 지역경제에 기여해 온 만큼 지역재투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등 지역 실물경제 활성화 정책은 지방은행이 중심이 돼 지역 금융의 제 역할을 수행해야만 결실을 볼 수 있다며 "지방은행 스스로 지역 중소기업과 상공인을 적극 발굴·육성하고 지역 서민금융 지원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일부 지방은행들이 지역경제 부진 등에 대응해 중소기업 대출은 줄이고 상대적으로 손쉬운 주택담보대출을 늘림으로써 본연의 역할이 퇴색되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에 귀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전주에 이어 대전 대덕 테크비즈센터를 찾아 대전·충남지역 벤처기업과 수도권 증권사·벤처캐피탈(VC) 등이 참여하는 스케일업 간담회를 열었다.

스케일업은 스타트업 기업이 초기 단계에서 벗어나 성장하는 것을 뜻한다.

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위가 추진하고 있는 성장단계별 혁신성장 금융생태계 조성방안을 소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동춘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대표는 '투자중심의 성장금융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지역 벤처기업과 수도권 VC 간 연계를 통해 지역 기반의 성장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이어 대전·충남 지역 4개 벤처기업의 투자 설명회도 진행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