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예금보험공사가 최대주주로 있는 우리은행에 지배구조와 관련해 의견을 전달할 것이란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정부가 의도하는 인사를 경영진에 앉히려는 인사 개입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1년 전 우리은행은 민영은행이기 때문에 경영에 간섭을 안 하겠다고 말했으나 최근 발언에 따르면 간섭하겠다는 것이 아니냐"고 묻자 "주주로서 책무이기 때문에 우리은행의 지배구조와 관련해 의견을 갖는 게 타당하다"고 답했다.

최 위원장은 "우리은행의 자율적인 경영을 존중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예보가) 18.43%의 잔여지분을 가진 주주로서 국민의 재산인 공적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우리은행의 가치가 제대로 지켜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은행의 지배구조 관련 의견을 어떻게 전달할지 생각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 우려되고 있는 인사 개입설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과 관련해 최대주주로서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게 무슨 뜻이냐"고 묻자 최 위원장은 "지주사 전환과 밀접하게 관계된 회장·행장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할지 의견을 가지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정부가 의도하는 인사를 회장이든 행장이든 경영진에 앉히려고 의사를 표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낙하산 인사' 논란을 제기한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도 최 위원장은 "정부가 어떤 특정인을 선임하기 위해 관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재차 약속했다.

다음달 지주사 전환 인가를 앞둔 우리은행은 이날 오전 정기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예금보험공사 비상임이사를 포함한 우리은행 이사진 8명이 전원 참석했다. 지주사 지배구조 안건은 정식 안건으로는 상정되지 않은 만큼 비공식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번 우리은행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에 예보 추천 비상임이사가 위원에 포함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6년 민영화 이후 우리은행의 경영 자율권을 보장하던 정부가 이번에 적극적으로 경영에 개입할 경우 '관치금융'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경영진 일각에서는 손태승 우리은행장의 회장 겸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우리은행이 우리금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고, 지주사 전환 후에도 그룹 전체의 일원화된 경영 전략 실행과 안정화가 필요하다는 점이 근거다. 우리은행 노조 역시 이 같은 명분으로 손 행장의 회장 겸직 의견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다만 금융지주사로서 비은행부문과 해외 사업 확대에 힘을 싣기 위해서는 별도의 지주사 회장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있다.

우리은행은 다음달 이사회 전까지 회장 후보를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주총회 소집을 결정하는 다음달 이사회에서 주총 안건인 주주이전계획서에 지주사 회장 이름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서는 손 행장 외에 김장학 전 광주은행장(전 우리은행 부행장)·김희태 전 신용정보협회장(전 우리은행 부행장)·선환규 예보 감사(전 우리은행 부행장)·신상훈 우리은행 사외이사(전 신한금융 사장)·오갑수 글로벌금융학회장(전 금융감독원 부원장)·전광우 전 금융위원장(전 우리금융 부회장) 등을 후보군으로 거론하고 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