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창원 '스마트팩토리' 제품규격시험센터 준공
LG전자는 26일 경남 창원시에 있는 창원1사업장에서 '스마트팩토리 구축 기념식'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허성무 창원시장, 천성봉 경상남도미래산업국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LG전자는 2023년을 목표로 창원1사업장에 6000억원 규모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지면적은 약 25만6000㎡로 건물 연면적은 32만2000㎡에 이른다.

스마트팩토리 사업에서 처음 준공된 건물은 가전제품이 작동하며 생기는 소리와 주파수를 측정, 분석하는 '제품규격시험센터'다. 각 제품별로 분산돼 있던 시험실이 한 곳으로 모이게 됐다. 경남 창원에서 생산돼 글로벌 시장에 공급되는 LG 생활가전은 모두 이곳에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LG전자는 여러 건물에 분산돼 있던 생산라인과 시험실을 통합생산동, 통합시험동으로 한 데 모으고 자동화·지능화 기술을 적용한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건설중인 통합관제센터의 공정률은 15% 수준이다. 통합관제시스템은 제품의 종류, 물량 등에 따라 자재공급, 생산계획 등을 자동으로 편성하고 생산설비를 원격으로 제어하며 품질검사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창원1사업장의 생산능력은 연간 200만대에서 300만대로 최대 50% 늘어날 전망이다.

태양광 패널, 에너지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 고효율 공조시스템 등 친환경 에너지 설비를 적용해 온실가스 및 에너지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첫 성과이자 창원국가산업단지의 미래를 여는 서막"이라며 "창원사업장을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의 위상을 강화시킬 것"이라 말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