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향후 5년간 청년인재 5천500명을 육성해 취업과 창업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신임 최정우 회장이 경영 비전으로 제시한 '위드 포스코'(With POSCO) 실천의 일환으로, 이를 위해 ▲ 청년 인공지능(AI)·빅데이터 아카데미 ▲ 기업 실무형 취업교육 ▲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 등 3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 수료자는 포스코 그룹이나 타사에 취업하거나 창업이 가능하도록 포스코가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과정은 합숙으로 진행되고 숙식 및 50만∼100만원의 수당도 지급된다.
포스코, 5년간 5500명 청년인재에 일자리 찾아준다
먼저 AI·빅데이터 아카데미는 연간 200명씩 5년간 총 1천명의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3개월간 합숙하면서 기초통계·빅데이터 분석 등을 학습한다.

포항 포스텍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가 활용될 예정이다.

교육 기간에 월 100만원의 교육수당이 지급되고 교육 우수자는 포스코그룹 입사나 포스텍 연구인턴 기회가 부여된다.

기업 실무형 취업교육은 기업에서 직접 취업과 관련된 교육을 해주기를 희망하는 대학생의 니즈를 반영한 교육 과정이다.

대학에선 배우기 어려운 기업실무를 포스코 직원들과 함께 게임을 활용한 경영시뮬레이션 등으로 학습한다.

3주 교육기간에 50만원의 교육수당이 지급되고, 연간 800명씩 5년간 4천명이 포항·광양·송도 3개 지역의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합숙교육을 통해 이수하게 된다.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은 창업 전 단계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한 달 동안 사업기획·재무관리·투자 및 펀딩·판로개척 등 창업 필수역량을 교육받게 된다.

연간 100명씩 5년간 총 500명을 선발해 포항 포스텍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광양분원에서 합숙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사업성 적격심사를 통과한 예비창업자는 포스코가 설립할 벤처밸리에 입주해 사무공간을 제공받고 포스코 펀드로부터 투자 유치도 가능하도록 기회를 준다.

청년 AI·빅데이터 아카데미와 기업 실무형 취업교육은 올해 11월부터 운영되며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은 내년 3월에 개설한다.

신청대상 및 방법 등 상세내용은 포스코인재창조원 홈페이지(http://www.poscohrd.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