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을 주도할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가 서울에서 문을 열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혁신적인 청년 창업자를 양성하기 위해 서울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최수규 중기부 차관, 김수영 양천구청장과 8기 청년창업 교육생 등 200여 명이 모였다. 서울 창업사관학교는 양천구 목동 중소기업유통센터 13층(공용 공간)과 14층(업무공간)에 마련됐다.

중진공은 연내 경기 파주, 인천, 대전, 전북 전주 등 11개 시·도에 창업사관학교를 순차적으로 열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 경기 안산·광주광역시·충남 천안·경북 경산·경남 창원 등 5개 권역에서 전국 17개 권역으로 확대 운영된다.

창업사관학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 창업자의 시제품 제작, 해외 진출, 투자 유치 등 사업화 전 단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최대 1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을 시작으로 한 12개 창업사관학교는 민간이 창업자 양성을 주도하고 중진공이 창업시설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민간 운영기관은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 창업교육과 제품개발 코칭 및 네트워크를 활용한 투자 유치 등을 전담한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앞으로도 청년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여는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