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이 태국에서 1조2000억원 규모의 정유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19일 자사의 태국 현지법인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태국의 석유화학업체 타이오일과 ‘정유공장 현대화 프로젝트’ 계약을 맺었다고 21일 발표했다.

이 컨소시엄은 삼성엔지니어링을 비롯해 페트로팩 싱가포르, 사이펨 싱가포르, 피에스에스 네덜란드로 구성됐다. 총 계약금액은 40억달러(약 4조5000억원)다. 이 가운데 삼성엔지니어링 지분은 11억달러(약 1조2000억원)다.

이 프로젝트는 태국 촌부리주 시라차 공단에 있는 정유공장 시설을 개·보수하는 공사다. 국제 규격에 맞는 청정 연료를 생산하도록 하고 원유 생산량도 확대하는 사업이다. 상압증류 및 감압증류시설, 수첨분해시설, 잔사유수첨분해시설 등을 신설한다. 공사가 끝나면 하루 원유 처리량이 기존 27만5000배럴에서 40만 배럴로 늘어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플랜트의 설계와 조달, 공사를 맡는다. 2022년 완공이 목표다.

발주처인 타이오일은 태국의 국영 에너지그룹 PTT의 자회사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총 20개의 PTT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돼 파트너십이 한층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중동에 이어 태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쳐 동남아 지역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