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 베이징 등 수조원대 기금 조성해 주식 매입
주가폭락에 中지방정부 '민간기업 구하기'…주식대출 리스크↑
중국 증시가 폭락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중국 지방 정부들이 잇따라 나서 관내에 등록된 민간 상장사들의 유동성 위기 해결을 위해 긴급히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18일 증권일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광둥성 선전(深천<土+川>)시 정부는 최근 수백억위안(수조원)대 기금을 조성해 관내에 등록된 민간 상장 기업의 주식이나 채권 매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주된 투자 대상은 최근 주가 하락으로 주식 담보 대출이 청산돼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는 상장 기업들이다.

베이징의 IT 기업 집결지인 하이뎬구 역시 100억위안 규모의 특별 기금을 조성해 주식 가치 하락 등으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다만 하아뎬구는 국유 기업이 민영 기업을 구축한다는 이른바 '국진민퇴'(國進民退) 논란을 의식한 듯 민간 기업 주식을 인수해도 지분을 10% 미만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저장성 항저우(杭州)시, 광둥성 포산(佛山)시 순더(順德)구 등도 유사한 방식의 상장사 지원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집권 이후 중국 정부가 강력한 디레버리징(부채 감축) 정책을 펴면서 금융기관들은 대형 국유 기업들보다는 민간 기업들에 더욱 엄격한 대출 기준을 적용해 민간 기업들은 심각한 자금난에 직면했다.

이 때문에 많은 민간 기업이 대주주 등이 보유한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고 증권사, 은행, 신탁사, 보험사 등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이 일반화됐다.

올해 8월 말을 기준으로 금융권에 담보로 제공된 주식 가치는 5조위안(약 816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상하이종합지수가 연고점 대비 30%가량 폭락하고 담보 가치가 급락하면서 많은 기관이 대출을 청산할 움직임을 보여 중국 증시와 실물 경제에 새로운 위협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