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수주액 4% 증가 전망…조선업 업황 점검회의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조선 수주 호황은 액화천연가스(LNG)선 특수에 따른 일시적 상황인지 재점검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선업 업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전 세계 조선업 발주량은 1천114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2.9% 늘었다.

또 같은 기간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45.0%를 기록 지난해 9월(29.8%)과 비교해 15.2%포인트 올라갔다.

최 위원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발주량이 조금씩 회복되면서 국내 조선사 수주 비중도 일정 부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2016년 수주 절벽에 따른 건조량 부족 영향은 부품·기자재 업체들로 이어지면서 이들 업체가 경영상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가 회복 지연, 무역분쟁으로 인한 교역감소, 강재가 인상 등 리스크 요인도 상존해 있다"며 "높은 품질과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주 노력을 지속하고 조선 산업 자구노력을 지속 추진해 적정 수준의 효율화 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회사들의 역할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조선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한 정책금융과 구조조정 방향을 재정립하고자 한다"며 "금융당국은 금융이 거저먹는 자(Taker)의 역할이 아니라 만드는 자(Maker)인 기업을 지원하는 주체로 실물 경제의 방향타 역할을 다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글로벌 및 국내 조선업황 점검'을 주제로 발표한 양종서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박사는 "올해 한국 조선업 수주량은 1천100만 CGT, 수주액은 254억 달러를 달성해 지난해보다 각각 50%, 48%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내년 전망에서는 "수주량은 LNG선 감소 등으로 올해보다 5%가량 감소할 것으로 보이나 해양 수주 증가로 수주액은 4% 늘어날 것"이라며 "이는 시황 개선의 후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최종구 "조선 수주 호황 일시적 상황인지 점검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