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용 세계은행 총재(사진)가 지난 11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 연례회의에서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에 대해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총재는 “기술 세계에서는 우리가 기존 세대의 ‘악습’을 뛰어 넘어 ‘부패를 줄일 수 있는 세대’로 나아가도록 만드는 혁신이 있었다”고 언급하며 기술 분야 발전이 한 차원 더 투명한 세대로 인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지난 8월 첫 블록체인 채권을 발행했으며 채권 발행, 지급, 양도 및 관리 등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블록체인은 소모적 문서 업무와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미래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계은행은 호주 커먼웰스은행에서 ‘본드-아이(Bond-I)’라는 이름의 블록체인 채권을 7300만달러(약 827억원) 규모로 발행했다.

김 총재는 또 “2020년까지 금융 서비스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로 기술과의 밀접한 연계 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은행이 혁신적 기술과 발맞춰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짚었다.

앞서 올 2월 김 총재는 암호화폐에 대해 ‘대부분 폰지 사기(신규 투자자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금융사기)’라고 비판한 바 있다. 비록 암호화폐 옹호론으로 입장을 바꾼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 견해가 긍정적으로 변했다는 점에서 업계는 반기는 분위기다.

☞ 10월23~24일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가 열립니다. 국내외 정부 및 기업, 관련 업계 주요인사들이 참여해 '블록체인 프론티어 코리아' 비전을 전 세계에 공유합니다. 클릭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산하 한경닷컴 객원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