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금리 인상 철저히 지켜보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국제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외국자금 이탈과 취약차주의 상환 부담 증가 문제에 관해 우려를 표명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이 국제금융시장 불안 상황에서 가장 약한 고리가 어디냐는 질의에 "내외 금리 차이가 커지면 외국인 자금 이탈 우려가 커지고 취약차주들이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은행의 건전성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국제금융시장 불안에 대비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냐고 묻자 최 위원장은 "상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컨틴전시 플랜을 갖고 있다"면서 "현재 고용 등 지표는 좋지 않지만 아직은 수출이나 성장률 등 거시 측면에서 그렇게 안 좋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이후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의 경기 판단 질의에 "경기 하강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는 지적을 설득력 있게 듣고 있다"면서 "금융당국은 금융이 필요한 곳에 자금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취약계층의 상환 부담 증가에 우려도 표명했다.

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금리를 올릴지 말지는 한국은행이 전적으로 판단한다"면서 "이낙연 국무총리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관련 발언은 부동산 가격 상승에 금리 요인도 있다는 의미로 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최근 연체율이 오르는 상황에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된 것을 두고 "(취약계층의) 상환 부담이 늘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시중 은행들이 대출금리를 재빠르게 올린다"며 문제를 제기하자 최 위원장은"철저히 지켜보겠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