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정부, 대기업(삼성전자)과 손잡고 5년간 총 1000억원 규모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에 나선다. 민간이 협업하고 정부가 후원하는 구조다. ‘스마트공장’은 제품을 기획(설계) 제조(공정) 유통(판매)하는 모든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보다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을 갖춘 공장을 말한다.

삼성전자 전문인력이 중소기업 제조현장 혁신을 위한 멘토로 나선다. 스마트공장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비 지원과 인력양성, 기술개발을 위한 후속 지원 연계도 이뤄진다. 제조 현장 경쟁력 향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스마트공장 구축 모델이다.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 개 구축을 지원하는 국정과제의 연장선상이다.

◆중앙회·정부·삼성 합작품

세계적으로 제조업 육성과 4차 산업혁명 추진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인구가 노령화하는 데다 근로시간이 줄어들고 일자리 수급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필요성이 커진 것도 스마트공장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다. 하지만 국내 중소제조업체는 투자자금 부족, 활용인력 부족 등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이 쉽지 않았다.

중기중앙회가 지난 8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와 함께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은 중기부와 삼성전자가 100억원씩, 총 200억원을 지원한다. 제조 현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개별 기업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매년 100억원씩 총 500억원을 출연하는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 추진안건’을 의결했다. 향후 5년간 총예산 1000억원으로 2500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스마트공장 구축 목표 중 ‘중간1 수준 이상’ 기업 50개사, ‘기초 수준 이상’ 150개사, ‘소공인 및 취약지역·업종’ 등 300개사가 지원 대상이다. 중간1 수준과 기초 수준은 정부·대기업 지원 비율 60%로 각각 최대 1억원, 6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소상공인과 취약지역 등은 자기부담 없이 최대 2000만원까지 정부 및 대기업이 100%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각지대로 지목된 소공인, 위기관리지역 소재 기업, 장애인 기업, 뿌리기업 등을 배려하는 취지다.

지난 8월8일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고 이후 한 달 내 3개 유형 모두 신청 접수가 마감됐다. 올해 미참가 업체는 내년 3월께 다시 신청할 수 있다.

◆기업 부담 줄고 지원 늘고

기존 정부의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과는 차이점이 많다. 기존 사업은 정부와 기업의 부담이 절반씩이다. 하지만 상생형 사업은 정부와 대기업이 30%씩 부담하고 기업 부담은 40%로 줄어든다. 지원상한액도 기존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확대됐다. 단순히 스마트공장 구축에 그치는 게 아니고 150명 이상의 삼성전자 현직 제조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멘토단이 상주 파견하고 제조현장혁신활동도 지원한다. 삼성전자 제조현장 혁신활동 멘토단은 공장 레이아웃 최적화나 제조물류·창고 관리 등 제조현장 혁신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한다.

스마트공장 구축 뒤에는 중기중앙회와 삼성전자의 인력양성 교육, 판로개척 지원, 기술개발 지원, 미디어 연계 글로벌 홍보,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연계할 예정이다. 참여업체 추가 혜택으로 삼성전자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도 개방한다. 삼성전자 상생협력아카데미 주관 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나 삼성전자 개방특허 제공, 국내외 바이어 발굴·매칭 등이다. 또 우수기업에 대해 판로 엑스포 참가를 지원하고 사례집을 발간한다. 중앙회가 운영하는 기금, 공제, 외국인 인력지원, 노무상담 등 다양한 지원사업과 연계한다. 이와 함께 제조현장 혁신, 환경안전 개선, 간이 생산시스템 마련 등 기반 구축형과 소공인 및 취약지역·업종은 최대 2000만원까지 사업비를 전액 지원한다.

◆생산성 오르고 납기는 단축되고

중기중앙회 각 지역본부 등으로 사업의향서를 접수하면 삼성전자에서 유선·방문 상담을 한다. 사업계획서를 온라인 접수하고 종합평가를 거쳐 선정·협약과 중간점검 후 심사평가를 하고 지원금을 지급한다. 중간·기초 수준 이상 유형에는 자동화를 포함해 운영 시스템 구축 전반을 지원한다. 공장운영시스템(MES), 기업자원관리시스템(ERP), 공급사실관리시스템(SCM), 제품개발지원시스템(PLM), ICT 연계 제조자동화, 공정시뮬레이션, 초정밀 금형 등이다.

기초 수준의 소공인 및 취약지역·업종 유형에도 제조현장 혁신과 함께 간이 생산시스템, ICT 연계 간이 자동화, 환경 안전 시스템 등 운영시스템 개선을 한다.

지난해 1월 민관합동스마트공장추진단의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생산성 23% 향상, 불량률 46% 감소, 원가 16% 절감, 납기 35% 단축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에 대한 문의는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생산성 강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제조업 부흥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