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 공익법인 308곳을 대상으로 투명성, 책무성, 재무안정성 등을 평가한 결과, 131곳이 만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공익법인의 투명성 등을 평가발표하는 한국가이드스타(이사장 최중경)는 5일 사회복지법인 기아대책, 굿네이버스 등 131개 공익법인이 투명성 책무성 재무안정성 효율성 등의 평가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기아대책, 굿네이버스, 열매나눔재단, 아이들과미래재단,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하트하트재단,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사)굿네이버스인터내셔날, 하트하트재단 인터내셔널 등 총 9개 법인은 투명성 관련 최고 등급인 크라운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SK행복나눔재단, 한국컴패션 등 15개 법인은 3회 연속 만점을 받았으며, 홀트아동복지회, 어린이재단, 아름다운재단 등 40개의 공익법인은 2회 연속 만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나눔재단, 케이티앤지복지재단 등 78개 법인은 이번에 처음 만점을 받았다.

우리나라에는 공익법인 총8천2백76개가 있지만, 이번 평가대상은 308개였다. 회계감사를 받지 않은 법인 1천5백41곳, 그리고 같은 기준으로 평가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한 학교법인이나 의료법인, 설립2년 미만법인, 기부금수입 3천만원 미만의 법인 등은 평가에서 제외했다.

만점을 받은 131개의 공익법인은 올 3월 평가결과에 비해 37개 늘어난 수치이다. 많은 공익법인들이 정보 공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공익법인 의무사항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가이드스타는 지난해 2월 자체 개발한 투명성 책무성 재무안정성 효율성 지표를 적용해 공익법인을 평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하는 평가정보는 사업연도 2017년 (2018년 9월 20일까지 공시 및 재공시)에 대한 공시자료이다.

한국가이드스타 권오용 상임이사는 “한국가이드스타는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생성을 위해 무결성 검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공익법인 실무자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기부문화의 투명성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