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 옥살이' 신동빈, 투명경영 강화하고 사회공헌 늘릴 듯
"과거 저와 우리 그룹이 소홀히 했던 부분을 돌아보고 한 단계 도약하는 기업으로 만들겠습니다.

저에게 국가 경제와 우리 그룹을 위해 다시 한번 일할 기회를 주십시오."(신동빈 회장, 8월 29일 결심공판 발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5일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약 8개월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게 됐다.

신 회장은 구치소 생활을 통해 향후 기업 운영 방침에 대한 숙고의 시간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

그가 지난 항소심 공판 과정에서 몇 차례 진술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 '국민에 대한 도리' 등을 강조한 것을 토대로 향후 경영 행보를 짐작해볼 수 있다.

재계에서는 신 회장이 투자 및 고용 확대, 준법·투명경영 강화, 사회공헌 등에 무게를 실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기업은 사회 공기"…투자·고용 확대 나설 듯
신 회장은 지난 8월 29일 항소심 결심공판 최후진술에서 "기업은 사회 공기(公器)이자 공공재라는 경영철학을 갖고 있다"며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가 투명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살아왔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그룹의 독특한 지배구조 때문에 일본 기업 논란도 있었고 호텔롯데 상장 추진 때문에 국부 유출이라는 오해를 받았다"며 "어떻게 하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이 밝힌 '사회적 책임'은 투자 확대 및 고용 창출을 통한 국가 경제 기여와 사회공헌활동 강화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재계는 신 회장이 그동안 총수 부재 상태에서 사실상 멈춰 있던 롯데의 신사업 투자와 인수·합병(M&A)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미뤄졌던 대규모 채용 계획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 회장은 이와 함께 취약계층 지원 등 직접적인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해 롯데의 기업 이미지 쇄신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8개월 옥살이' 신동빈, 투명경영 강화하고 사회공헌 늘릴 듯
◇ 준법·투명경영 강화할 듯…롯데 지배구조 개편도 속도
신 회장은 면세점 특허 관련 뇌물 공여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한 만큼 준법경영 원칙도 기존보다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은 지난 8월 22일 항소심 공판에서 과거 기업 투명성 강화를 위해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칼을 상장시켰던 경험을 이야기하며 "저는 주주와 임직원들로부터 신뢰를 받아야 경영을 계속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이번에도 주주와 임직원, 국민의 신뢰회복을 위해 준법·투명 경영을 강화하고 롯데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지배구조 개편의 경우 한국 롯데의 중간지주회사 격인 호텔롯데 상장을 통해 일본 지분율을 낮추고, 금융 계열사 정리 등으로 지주사 체제 완성에 힘을 실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 회장은 2016년 10월 경영비리 관련 검찰수사가 끝난 뒤에도 회장 직속 준법경영위원회 신설, 지주사 체제 전환 등을 골자로 한 롯데그룹 개혁안을 발표했다.

롯데 관계자들은 신 회장이 집행유예로 풀려났어도 대법원판결이 남아있는 만큼 활동에 일부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겠지만, 투자·고용 확대, 준법경영 강화 등 전반적인 경영활동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