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 기조 논란 있으나 우리 방향은 분명"
이목희 "소득주도성장 더욱 강력하게 밀고 가겠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이목희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더욱 강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 2일 일자리위원회 제8차 회의 사전 브리핑 모두발언에서 "정부 정책 기조를 둘러싼 논란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 방향은 분명하다"며 "소득주도성장은 더욱 강력하게, 그러나 슬기롭게 밀고 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성장은 빠른 시일 내에 내용을 풍부하게 해 계속 추진하겠다"며 "공정경제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실질적인 목표로 하는 방향을 재정립해 이룩해가겠다"고 부연했다.

이 부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일자리 민생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하는 길"이라며 "이 정책 기조에 민간 부문 일자리 창출 지원의 과감한 정책을 결합해 고용 상황을 대폭 개선해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8차 회의에 상정하는 '신산업 일자리 창출 민간 투자 프로젝트 지원 방안'으로 10만7천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며 "앞으로 민간 투자 확대를 지속 유도·지원해 민간 분야에서 2022년까지 목표치인 20만개 일자리 창출을 달성해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부위원장은 "고용 상황이 좋지 않다"며 "많은 국민은 신규 취업자 수가 증가하지 않고 있는 것을 크게 비판, 걱정하고 계신다.

정부는 비판을 경청하고 걱정에 응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전체 근로자 중 임금근로자 비중이 7월 통계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용근로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고용의 질 측면에서는 평가해줄 부분이 없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일자리 정책 기조에 관한 질문에는 "공공부문에서 필요한 일자리를 계속 끈질기게 만들고 일자리 질을 개선한다는 것은 분명한 목표"라며 "한편으로는 결국 무게중심을 민간 부문에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는 동력을 구축하도록 정부가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원격의료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서비스발전기본법에 관해서는 "서비스발전기본법은 첨예하게 이견이 있는 부분은 제외하고 빨리 국회를 통과하는 게 좋겠다"며 "제외되는 부분은 좀 더 시간을 갖고 진지한 논의를 통해 발전적 방안을 모색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