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캐나다, 멕시코가 새로 타결한 무역협정이 멕시코에서 자동차를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기아자동차의 비용을 늘릴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는 2일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자동차 관련 주요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역내 부가가치 기준, 북미산 철강·알루미늄 구매 요건, 노동부가가치 기준 등이 강화돼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자동차를 수출하는 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 북미무역협정으로 기아차 타격, 멕시코 공장 생산비용 늘어날 듯"
USMCA는 무관세로 수출하는 자동차의 역내 부품 비중을 기존 62.5%에서 75%로 높였다.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철강과 알루미늄은 70% 이상이 북미산이어야 한다. 승용차의 40%(경·중량 트럭의 45%)는 시간당 임금이 16달러 이상인 노동자가 만든 부품이어야 한다.

이 같은 원산지 규정을 만족하는 승용차는 260만 대까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25% 관세를 면제한다. 이 규정을 충족하지 못하지만, 기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규정을 충족하는 승용차는 160만 대까지 최대 2.5% 관세를 부과한다.

무역협회는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생산하는 한국, 일본, 독일 등 자동차 업체의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도록 압박하는 조치”라며 “자동차 부품 회사를 비롯해 철강 회사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향후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기아차는 2016년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페스케리아시에 연산 40만 대 규모의 생산 공장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연간 약 29만 대로 이 중 60%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USMCA에 따라 대미 수출 비용이 커져 기아차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