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KITA)와 GS그룹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과 투자자를 한데 모아 연결해주는 자리를 마련했다.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에는 GS그룹과 협업할 기회가 주어진다.

무역협회-GS그룹 손잡고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나선다
무역협회와 GS그룹은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벤처 네트워크 행사 ‘GWG×KITA’를 연다고 1일 발표했다. GWG(Grow with GS)는 GS홈쇼핑이 투자사와 파트너의 소통 및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2015년 시작한 벤처 네트워킹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GS홈쇼핑을 비롯해 GS리테일, GS글로벌, GS건설 등 GS그룹 계열사들이 참여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협력의 장’이라는 주제로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협력 모델 및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스타트업 150곳이 참여한다. 이 중 GS그룹과 무역협회 전문가들이 선별한 스타트업 54곳은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또 다른 스타트업 8곳에는 GS그룹을 상대로 IR 피칭(투자설명회)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GS그룹은 이들 중 3개사를 선정해 상을 주고 협업 관계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무역협회는 스타트업이 벤처투자자나 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 육성 전문업체)와 1 대 1로 투자상담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스톤브릿지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고비파트너스 등 국내외 벤처투자자와 액셀러레이터 50여 곳이 참여한다. 한킴 알토스벤처스 대표와 정형권 알리바바그룹 한국총괄대표가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상생협력에 관해 강연한다. 안근배 무역협회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대기업은 혁신동력을, 스타트업은 성장동력을 얻는 모델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