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구원 '9월 KOSBI 중소기업 동향' 발표

최근 수출·벤처투자의 양호한 흐름과 창업의 호전에도 체감경기가 부진하고 고용이 악화하는 등의 영향으로 중소기업 경기 회복력이 미흡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의 동향분석실은 28일 '9월 KOSBI 중소기업 동향'을 발표했다.

8월 중소기업 수출은 작년 동월 대비 6.8% 증가하면서 양호한 증가세가 지속했다.

7월 벤처투자 역시 신규투자액과 투자업체 수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505억원, 6개 증가한 가운데 신설법인 수(7.2%↑)도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반등했다.

그러나 7월 중소제조업 생산은 자동차와 플라스틱 등의 부진 속에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 감소했다.

아울러 8월 중소기업 체감경기(SBHI)도 전 산업이 모두 부진한 모습을 나타내면서 전월보다 악화(1.2포인트↓)됐다.

같은 달 중소기업 고용은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등을 중심으로 지난해 같은달 대비 6만5천명 줄었다.

자영업의 최근 현황과 장기 추세 분석에 따르면 국내 내수경기 위축 속에 소득 개선이 부진하고, 비용 부담이 상승하면서 자영업의 경영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

자영업자 수는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다.

중기연구원은 "자영업자 감소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이어지는 장기적인 추세"라며 "선진국의 경험과 우리나라의 특수성에 비춰봤 때 향후에도 자영업자 비중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자영업 문제는 중장기적인 추세 등을 고려해 긴 호흡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