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사진)은 21일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곧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임명장 받자마자 한국노총 찾은 이재갑 고용부 장관 "최저임금發 고용영향 곧 실태조사"
이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곧바로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찾았다. 취임 후 첫 방문지로 한국노총을 택한 것이다. 이 장관은 기자와 만나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현장 실태조사와 별개로 최저임금 인상 영향도 살펴보려고 한다”며 “이미 실태파악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최저임금이 한계기업 등 일부 업종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있으나 최근 고용 상황의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다”면서도 “최저임금이 노동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현장 실태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고용부 고위 관계자는 “고용지표 통계만 놓고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하겠다는 의미”라며 “조사 결과가 나오면 향후 최저임금 속도 조절 여부에 대한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명장을 받은 직후 첫 방문지로 한국노총을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양 노총에 순서가 있느냐”며 즉답을 피했다. 한 시간가량 이어진 간담회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지난해 5월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와 맺었던 정책협약 내용 중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들이 적지 않다”며 “취임하면 꼭 신경써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이 장관은 “앞으로 자주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답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