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연구원이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가 장착된 자율주행 테스트카 엠빌리(M.Billy)에 탑승해 시험 운전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연구원이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가 장착된 자율주행 테스트카 엠빌리(M.Billy)에 탑승해 시험 운전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수입품이나 합자 개발품에 의존하던 후측방 레이더를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해 관련 첨단 장치를 2020년부터 양산차에 적용한다. 국산 기술로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고급사양으로 자동차에 장착되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가격이 앞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독자 개발한 고해상도 단거리 레이더를 2020년부터 국내 완성차에 공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단거리 레이더는 후측방 충돌경고 시스템(BCW)에 적용되는 첨단 기술로, 주행 중인 차량을 뒤따라오는 뒷 차의 위치와 속도를 인식하고 위험상황을 알려 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수입품 성능와 비교해 속도는 2배 빠르고 정확도는 1.5배 향상시켜 경쟁력을 높였다"며 "무게도 절반 정도인 120g으로 줄이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5년 후 전세계 레이더 시장이 20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2020년까지 자율주행용 센서를 독자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안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단~장거리 레이더 4종을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고성능 전방 장거리 레이더 등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독일 레이더 설계사 2곳과 협업해 개발 중이다. 향후 장거리 레이더 1종, 중거리 레이더 1종, 단거리 레이더 2종 등 총 4종의 자율주행 레이더 기술을 확보해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차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