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670弗에 25% 직접확인…中, 관리급 낮춘 실무협상 검토
트럼프 "시작일 뿐…북한문제 덕 보려 참았는데 이젠 의문"
"트럼프, 중국 겨냥한 3단계 추가관세 며칠내 지시"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며칠 내로 관세부과 대상을 중국 수입품 전체로 확대하는 3단계 추가관세 부과절차를 개시하도록 지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미 행정부의 계획에 정통한 소식통이 이렇게 전망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며칠 내에 다음 단계 관세부과를 위한 절차를 시작하도록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게 지시하는 공식 성명(Formal statement)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중국에 대한 미국의 다음 단계 관세부과 계획이 실행되면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5천50억 달러(2017년 기준) 상품 전체에 관세가 부과되는 셈이다.

미국은 17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4일부터 10%의 추가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고 중국은 같은 날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대해 5∼10%의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맞대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백악관 집무실에서 만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계획을 일부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농부, 농장주, 산업 노동자들을 향한 보복이 이뤄지면, 어떤 것이라고 강행된다면 2천570억 달러를 실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그것도 세율이 마찬가지로 25%일 것"이라며 "우리는 그러고 싶지 않지만 아마도 다른 선택지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백악관 관계자는 2천670억 달러로 언급한 백악관 성명이 미국의 정책을 정확하게 반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추가관세를 부과할 중국 상품 규모를 2천670억 달러로 언급했었다.
"트럼프, 중국 겨냥한 3단계 추가관세 며칠내 지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위협은 중국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는 것이지만, 실제 관세 발효를 위한 행정부의 절차는 공청회 개최, 서면 의견서 접수, 내부 영향 평가 등에 수 주일이 걸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두다 대통령과의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중국에 대한 호전적 언사를 쏟아냈다.

그는 고율관세 정책이 효과를 내느냐는 질문에 "이제 시작했을 뿐"이라고 답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과 관계가 있는 중국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려고 중국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며 "중국은 도움이 됐다.

아직도 도움이 될 것으로 희망하지만 거기에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의 무역에서 발생하는 적자가 용인할 수 없을 만큼 커졌다며 "중국이 미국에서 쏟아지는 돈으로 국가를 재건했다", "우리는 세계의 돼지저금통이고 중국에게 돈을 뜯겼다"는 등의 거친 발언을 쏟아냈다.

한편 중국은 다음 주로 예정됐던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경제담당 부총리 간 협상을 진행할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WSJ는 미국이 17일 2천억 달러 추가 관세부과를 발표한 직후 류 부총리가 참모들을 소집해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 회의에서 예정됐던 협상의 참석자 급을 낮춰 실무협상을 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전했다.

애초 계획엔 류 부총리의 방미에 앞서 이번 주 왕서우원(王受文) 중국 상무부 부부장이 미국을 방문해 사전 협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류 부총리의 방미 대신 왕 부부장이 실무협상을 하는 것으로 대체하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 측 관리들은 최종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럼프, 중국 겨냥한 3단계 추가관세 며칠내 지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