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대표(오른쪽)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시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연구원과 함께 '투명 플렉시블 OLED'를 살펴보고 있다. [LG그룹 제공]
구광모 LG 대표(오른쪽)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시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연구원과 함께 '투명 플렉시블 OLED'를 살펴보고 있다. [LG그룹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취임 석 달 만에 첫 현장 행보에 나섰다.

LG그룹은 ㈜LG 대표를 맡고 있는 구 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LG그룹의 새 총수인 구광모 ㈜LG 대표이사가 지난 12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첫 현장 행보를 시작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다양한 목적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평을 내놓고 있다.

선대 회장인 고(故) 구본무 회장의 집무실을 그대로 두고 대외 활동을 자제하는 등 연말까지는 조용한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으나 전격적으로 현장을 찾은 것은 상당한 '메시지'를 내포한 것으로 여겨진다.

우선 그룹의 미래먹거리 확보를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인공지능(AI), 5G, 로봇, 바이오 등의 분야를 뒷받침할 연구개발(R&D) 활동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구 회장은 미래 성장 분야의 기술 트렌드를 빨리 읽고 사업화에 필요한 핵심 기술 개발로 연결할 수 있는 조직과 인재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LG의 미래에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한 사이언스파크에 선대 회장께서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셨듯이 저 또한 우선순위를 높게 두고 챙겨나갈 것이다. 최고의 인재들이 최고의 연구·개발 환경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구 회장은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 중인 성장사업과 미래사업 분야의 융복합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했다. 특히 LG전자의 '레이저 헤드램프' 등 전장부품과 LG디스플레이의 '투명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들을 관심 있게 살펴봤다.

한편 구 회장이 공식 일정을 소화한 것은 지난 6월 29일 ㈜LG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회장직에 정식으로 오른 지 76일만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