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훈 농협은행장(왼쪽부터),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이대훈 농협은행장(왼쪽부터),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2018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 부문별 최우수상은 농협은행(은행 서비스 부문), KEB하나은행(은행 상품 부문), 미래에셋생명(생명보험사 부문), 삼성화재(손해보험사 부문)가 받는다.

농협은행(행장 이대훈)은 생애자산관리 플랫폼 ‘All100(올백)플랜 시스템’이 호평을 받았다. All100플랜은 재무 설계, 은퇴 설계, 포트폴리오 설계 등 소비자의 종합자산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2016년 10월 개발됐다. 농협은행은 디지털금융 혁신을 통해 All100플랜을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올원뱅크’ 등 다양한 비대면 채널에 확대 적용했다. 지난 7월까지 All100플랜 이용자가 48만 명을 돌파했다. 농협은행이 올 상반기 All100플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3.9%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KEB하나은행(행장 함영주)은 2년 전 은행 중에선 처음으로 연금사업본부를 신설해 연금펀드 판매에서 다른 은행들에 비해 탁월한 실적을 올리고 있는 점이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은행은 올 들어선 타깃데이트펀드(TDF)를 적극 판매해 ‘연금 전문은행’으로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하이로보’에 연금자산관리 기능을 추가해 ‘연금 하이로보’를 선보인 것도 우수하다는 평가다.

미래에셋생명(부회장 하만덕)은 노후 준비를 위한 통합 자산관리 앱 ‘연금나무’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변액보험부터 퇴직연금, 일반연금 등 미래에셋생명에서 가입한 연금자산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지금까지 모은 자산으로 노후에 얼마씩 받을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다. 미래에셋생명은 모바일 금융·보험 오픈마켓인 ‘iALL(아이올)’을 자회사로 둬 제휴를 맺은 다른 보험회사 상품도 소비자가 직접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화재(사장 최영무)는 올 6월부터 시작한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건강보험에 가입한 피보험자를 대상으로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모바일 쿠폰 구매에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서비스다.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연계해 가입자의 운동 정보를 수집하는 디지털 기술에 가입자 스스로 생애자산관리의 기반인 건강을 챙기도록 유도하는 아이디어를 결합한 점이 호평받았다.

장경영 한경생애설계센터장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