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와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관광산업 육성 위해 적극 협력
중소기업계와 정부가 미래 먹거리인 콘텐츠·관광 산업 육성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 이사회회의실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종환 문체부장관과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이창의 중기중앙회 콘텐츠산업위원장, 전현경 IT여성기업인협회장 등 중소기업계 대표 2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콘텐츠산업 진흥과 함께 지역 균형발전과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관광산업 육성을 논의했다.이창의 콘텐츠산업위원장은 “콘텐츠 산업 규모가 110조에 달하지만 콘텐츠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내고 본다는 인식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창작·개발자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에 정부가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관광산업의 비중이 해외에 비해 낮은 만큼 육성 결과에 따라 일자리 창출 및 경제성장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광산업을 명실상부한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신산업 육성 및 관광산업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계는 △전시연출산업 진흥을 위한 법적근거 마련 △게임산업 모태펀드 통한 지원체계 재검토 △지역서점인증제를 통한 공공기관 도서 입찰 문제 개선 △MICE(마이스)산업 진흥을 위한 기본법 및 통계분류코드 마련 등 13건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박성택 중앙회장은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제조업에 치우친 산업구조에서 콘텐츠, 관광·MICE 등 서비스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