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부사장·앞줄 왼쪽)과 왕청 중국 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 대표가 전략합작협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한성권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사장, 장제학 주청두 총영사, 설영흥 현대차 고문, 인리 쓰촨성 성장, 천신유 쓰촨성 경제정보화위원회 주임. /현대자동차  제공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부사장·앞줄 왼쪽)과 왕청 중국 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 대표가 전략합작협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한성권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사장, 장제학 주청두 총영사, 설영흥 현대차 고문, 인리 쓰촨성 성장, 천신유 쓰촨성 경제정보화위원회 주임.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새 합작사와 손잡고 위기에 빠진 중국 상용차 사업 재건에 나선다.

현대차는 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중국 쓰촨성 국유기업인 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과 전략합작협의서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새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중국 상용차 생산·판매법인인 쓰촨현대를 대표적 상용차 전문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은 기존 쓰촨현대 합작사였던 난쥔자동차 지분(50%)을 인수하고 현대차와 함께 증자에 참여한다. 두 회사는 상용차 연구개발(R&D)과 생산, 판매는 물론 서비스, 물류, 신에너지차 등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이 에너지·인프라 사업 외에 배터리,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에 진출해 쓰촨현대와 높은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쓰촨현대는 철저한 시장 및 상품 분석을 통해 중장기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중국 현지의 자체 R&D 능력을 강화해 경쟁력을 지닌 상용차 모델을 잇달아 출시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신차와 후속 모델을 포함해 5개 차종을 개발해 현재 6개인 라인업을 11개로 늘릴 방침이다. 내년에는 트럭 전기차를 투입해 중국 신에너지 상용차 시장도 적극 공략한다. 쓰촨현대는 동남아시아 및 아프리카, 중동 등 중국 외 지역으로 중국전략형 모델인 창후(엑시언트급), 성투(마이티급) 등을 수출한다는 전략도 짜놨다.

2012년 설립된 쓰촨현대는 지난해부터 현지 판매 부진으로 자본잠식에 빠질 만큼 경영 상황이 악화돼 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