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ING생명 인수 속도…오는 5일 이사회 열어
신한금융그룹이 ING생명 인수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5일 이사회를 열어 본격적으로 인수안을 논의한 후 이르면 올해 말께 거래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오는 5일 오전 열릴 이사회에 ING생명 지분 인수에 관한 안건을 상정한다.

신한금융은 MBK파트너스가 보유한 ING생명 지분 59.15%를 놓고 협상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주당 인수가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한 약 4만7000원으로, 총 인수가격은 2조3000억원 수준이다.

ING생명 인수를 위해 신한금융은 연이어 증권을 발행해 2조8000억원의 실탄을 마련했다. ING생명을 인수해 업계 8위인 신한생명과 합병하면 업계 5위의 중대형급 생보사가 탄생한다.

한편 ING생명은 이날 사명을 오렌지라이프(OrangeLife)로 바꿨다. 올해 말 ING생명의 브랜드 상표권 만료에 따른 사전 조치다. 이에 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가 올해를 넘기기 전에 ING생명 매각을 끝낼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신한금융 역시 이를 통해 협상 여력을 높였다는 평가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초 ING생명의 매각가는 3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됐으나 신한금융의 가격 협상 여력이 높았다"며 "ING생명의 사명 변경과 함께 높은 인수가로 매각이 여러차례 불발됐던 것이 인수 가격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