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블록이 개발한 처방전 앱 '약올림'의 실행화면 (사진 = 메디블록)
메디블록이 개발한 처방전 앱 '약올림'의 실행화면 (사진 = 메디블록)
글로벌 헬스케어 선도 기업 메디블록 (공동대표 고우균 ·이은솔)이 자체토큰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처방전 앱(이하 약올림)의 비공개 베타테스트(CBT) 참가자를 28일부터 모집한다.

약올림은 처방전의 의료정보를 환자 개인이 직접 소유 및 관리할 수 있도록 구축한 메디블록의 첫 번째 의료 관련 서비스다.

사용자는 처방전 이미지를 모바일 카메라를 통해 약올림 앱(App)에 업로드해 제출할 수 있으며, 검증된 처방전에 한해 메디블록이 발행한 자체 토큰인 MEDX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향후 사용자는 자신의 처방전 정보를 의료정보를 필요로 하는 제약사 혹은 보험사 등에 직접 판매할 수도 있다.

환자는 처방전의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복약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다. 설정된 복약 정보를 토대로 복약시간마다 ‘약올림'에서 복약 알림이 울리도록 하여, 환자가 정해진 시간에 복약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상태를 함께 기록하며 복약에 따른 컨디션 변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향후 환자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복약 스케줄 혹은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자가 설정해둔 복약 지침에 맞춰 복약을 시행했을 경우 이에 대한 보상이 주어질 예정이다. 보상과 복약 알림을 통해 ‘약올림'은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여 치료 효과를 증대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주장이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처방전은 환자가 손으로 만질 수 있고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의료 데이터다. 의료기록에 가장 기본이 되는 처방전의 정보를 환자가 직접 업로드 해 관리할 수 있는 약올림은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인 메디블록에 가장 부합하는 서비스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메디블록은 앞으로도 환자가 가장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신의 의료정보를 직접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B2C 기반의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약올림을 통해 환자는 ▲본인의 의료정보를 직접 업로드 하고 관리 ▲본인의 의료정보를
활용해 수익 창출 ▲제약사 혹은 보험사와 같은 제3업체와 데이터 거래를 직접 진행해 본인의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 ▲높은 복약 순응도를 통한 치료 효과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약올림 앱에 등록될 처방전 정보는 2018년 말 출시 예정된 메디블록 블록체인 플랫폼에 해시값으로 기록되며, 블록체인에 기록된 의료정보 내역은 정보의 무결성을 입증하고 데이터 구매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의료정보를 데이터 소유자에게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한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메디블록 은 처방전 정보를 직접 소유 및 관리 할 수 있는 서비스인 약올림에 대한 안드로이드OS 비공개 베타테스트(CBT) 참가자를 모집한다. CBT에 참가할 참여자들은 약올림에 대한 참가신청서를 작성한 사람들에 한하여 선정될 예정이다.

선정된 참여자들은 메디블록에서 구현될 서비스를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실제 정보 제공에 대한 보상을 지급받는다.

SNS 및 다양한 채널에 베타테스터 모집 페이지 링크를 공유한 신청자는 CBT 참여자로 선정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번 CBT 참여신청은 오는 8월 28일 오전 11시부터 진행 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OS 이용자라면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한편 메디블록 은 지난 5월 의료정보 관리 및 공유에 최적화된 자체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의료정보 플랫폼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환자는 개인 진료기록과 라이프로그 등 통합된 의료정보를 직접 보관 및 관리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의사에게 진료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자들은 메디블록을 통해 특정 의료기관에 한정 되었던 의료 데이터를 기관과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환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메디블록은 한양대 의료원, 경희대 치과병원, 베스티안병원 등 다양한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어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실현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지난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과 분당서울대병원이 진행하는 정부 과제에서 유일한 블록체인 기술 위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김산하 한경닷컴 객원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