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억불 관세부과 임박…中 기업사냥 견제·국제공조 타진
美 매체 "미중 무역전쟁, 내년 하반기까지 계속될 것"
트럼프, 중국 상대로 무역전쟁 '가을 대공세' 준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서 향후 몇 달간 거센 공세를 퍼부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행정부에 포진한 대중 매파들의 확연한 득세를 주목하며 26일(현지시간) 이같이 전망했다.

이미 500억 달러(약 55조6천900억원) 규모의 중국상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물린 미국은 추가로 무려 2천억 달러(약 222조8천600억원)에 달하는 중국 수입품에 10∼25% 관세를 부과한다는 계획을 구체화해가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의견수렴 절차로 27일까지 공청회를 마무리하기로 했고 관세부과는 이르면 다음 달 6일 이후 개시된다.

블룸버그는 지난 22∼23일 열린 미국과 중국의 무역 대화에서 가시적 진전이 없었다는 점을 들어 양국이 또다시 관세 폭탄을 함께 터뜨릴 가능성을 주목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재무부 고위관리를 지낸 데이비드 달러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앞으로 몇 달간 무역전쟁이 더 악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백악관에서 의원들을 만나 "우리가 오랫동안 중국을 집중해서 제대로 보지 않았다"며 견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회동은 국가안보에 미칠 영향을 심의해 외국 기업들이 미국기업 인수를 차단하는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권한을 강화하는 법안을 통과한 것을 축하하기 위해 열렸다.

CFIUS는 최근 중국 알리바바 산하 금융회사 앤트파이낸셜의 미국 송금회사 머니그램 인수에 제동을 거는 등 중국 자본에 대한 경계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리들이 워싱턴에서 유럽연합(EU), 일본 관리들을 만나 중국이 통상 관행을 바꾸도록 압박을 가할 방안을 논의했다.
트럼프, 중국 상대로 무역전쟁 '가을 대공세' 준비
미국의 대중 통상전략이 공세 일변도로 흐르는 까닭으로 전문가들은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 등 대중국 강경파들의 득세를 거론한다.

블룸버그는 지난주 미중 대화가 결렬되기 전부터 이미 트럼프 행정부가 강경노선을 밟고 있다는 신호가 나오고 있었다고 해설했다.

이와 관련한 한 사례로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이 무역전쟁 해소를 위해 쏟아부은 노력이 철저히 배척당했다는 점을 들었다.

이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끈질기게 병폐로 지목해온 대중 무역적자를 줄이면 갈등이 해소될까 싶어 대두(메주콩), 액화천연가스(LNG) 등 미국 상품을 더 많이 수출하는 합의를 받아왔다가 퇴짜를 맞았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미중관계 전문가인 스콧 케네디는 최근 몇 주 동안 중국에 대한 미국의 요구가 변한 데서 매파들의 득세를 감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주 백악관은 향후 일정을 잡지도 않은 채 미중대화를 끝낸 뒤 성명을 통해 '중국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는 나바로 국장과 라이트하이저 대표가 추진하는 방안이다.

자국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나 지식재산권 도용 등을 비롯한 중국의 산업육성 정책에 장기적 구조변화를 가하려는 공세다.

케네디 연구원은 "스펙트럼이 바뀐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매파들이 훨씬 더 의욕적인 의제를 원하고 있는데, 이는 공급망을 아시아에서 미국으로 탈환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현재 경제관계를 해체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애초 미국 안팎에서는 무역전쟁을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위한 의제로 보는 시각이 많았으나 이렇게 국면이 전환되면서 사뭇 다른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악시오스는 미중 무역전쟁이 올해 11월 중간선거를 지나 내년 하반기, 그 이후까지도 계속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유라시아그룹의 이언 브레머 회장은 무역전쟁이 내년 말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미중 관계의 가장 굵은 헤드라인은 직접적인 무역전쟁보다 패권의 균형변화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중국 상대로 무역전쟁 '가을 대공세' 준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