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만대 분량 7.5GWh 생산능력…건설투자비 등 8천200억원 투자 계획

SK이노베이션은 중국의 배터리사업 합작 파트너인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공동으로 장쑤(江蘇)성 창저우(常州)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을 착공했다고 24일 밝혔다.

현지 금탄경제개발구 내 약 30만㎡ 부지에 건설되는 이 공장은 일반적인 전기차(300㎾h) 약 25만대에 들어가는 배터리 분량인 7.5GWh 규모의 연간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 총 10억위안을 투자해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BESK'를 설립했다.

이 법인은 수도 베이징(北京)에 배터리팩 제조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에 착공한 공장은 BESK의 100% 자회사이며, 사명은 'BEST'로 정해졌다.

건설투자비와 운전자본 등 약 50억위안(8천200억원)을 오는 2020년까지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공장 운영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충남 서산 2공장에 적용된 '스마트공장' 반영이 가능한 최첨단 시설로 건설된다.

내년 하반기에 준공한 뒤 설비 안정화와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 체제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중국 창저우 배터리 공장과 올초 착공해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인 헝가리 공장(연간 7.5GWh)을 합치면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의 연간 생산량은 약 20GWh로 늘어나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외 전기차 배터리업체들이 중국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중국 자동차업체와 합작 형식으로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중국과의 생산적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한다는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 중국 창저우에 車배터리 공장 착공… 2020년 양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