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 비상상황 대비'… 한전, 단계별 대응 훈련
한국전력은 14일 전남 나주 본사 재난상황실에서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한 단계별 대응 훈련을 시행했다.

재난 수준의 폭염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데 발전기까지 고장 난 상황을 가정해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개 비상단계별로 각 분야 조처사항을 점검했다.

오후 2시 공급 예비력이 400만㎾ 이하로 떨어지자 전력수급비상 '관심' 단계를 발령하며 훈련을 시작했다.

재난상황실 직원들은 핫라인·휴대전화 문제메시지·팩스 등 통신수단을 활용해 관계기관과 방송사에 비상상황을 알렸다.

한전 사회관계망(SNS) 계정과 누리집에 전력수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지해 국민에게 알리고, 냉난방기기 원격제어 시스템을 설치한 고객의 설비를 원격 제어해 예비력을 확보했다.

이후 예비력이 100만㎾ 이하로 떨어지는 수급비상 '심각' 단계 발령 후 대국민 절전홍보, 긴급절전 약정고객 수요조정, 순환단전 등 단계별 조처를 시행하며 훈련을 이어갔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이날 훈련에서 "전력수급 비상은 국가적인 재난을 일으킬 수 있는 긴급 상황"이라며 "더위가 다음 달까지 지속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한전은 올여름 폭염 영향으로 지난달에 하계 최대수요를 경신했지만, 전력 공급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