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바트의 ‘유니바디 시스템’이 처음 적용된 신제품 ‘리바트 키친 크레타’.
현대리바트의 ‘유니바디 시스템’이 처음 적용된 신제품 ‘리바트 키친 크레타’.
현대리바트가 주방가구 브랜드인 리바트키친의 모든 제품에 고급·친환경 소재만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후발주자인 만큼 차별화를 통해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현대리바트는 국내 가구업계 최초로 주방가구 전 제품에 E0 등급의 18㎜ 두께 목재만을 사용하기로 했다고 9일 발표했다. 주방업계에서는 1000만원대 프리미엄급 주방가구 제품에만 18㎜ 두께 목재를 사용하고 있다. 중간 등급의 주방 가구에는 가로에만 18㎜ 목재가, 세로에는 15㎜ 목재가 사용돼왔다.

현대리바트 측은 “커피머신 전기오븐 등 주방가구 위에 올라가는 가전제품이 많아져 주방가구의 내구성 확보를 위해 모든 제품에 높은 사양의 목재를 적용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리바트가 자체적으로 하중 테스트를 한 결과 기존 제품 대비 강성(외부 압력에 변질되지 않는 성질)이 43%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항균성과 내구성을 강화한 고급 표면 마감재인 ‘PET 항균 코팅’을 전 제품에 사용하기로 했다. ‘PET 코팅’은 유아용 식기 등에 사용되는 고급 소재로 가구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도료보다 원가가 약 30% 비싸 일부 고가 주방가구 제품에만 적용돼왔다.

이와 함께 B2C(기업 대 기업 간 거래) 사업 비중도 늘리기로 했다. 아파트에 납품하는 B2B 사업에서 벗어나야 건설 경기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현대리바트는 주방가구 전문 시공팀을 지난해 80개에서 135개로 늘렸다. 주방가구 판매처도 1200개가 넘었다. 현대리바트는 이번 주방가구 품질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해 500억원 수준이던 주방가구 매출을 올해 700억원, 2020년까지 1000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