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설지 않은 통통한 몸매, 주근깨로 뒤덮인 얼굴….

자라의 여성 모델.
자라의 여성 모델.
넉넉한 체격을 가진 사람부터 대머리, 까무잡잡한 피부 등 ‘사회적 미(美)의 기준’과 거리가 멀었던 이들이 패션업계 모델로 등장하고 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자기 몸 긍정주의(body positive)’가 세계적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다. 자기 몸 긍정주의란 이상적인 미의 기준을 버리고 자신의 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신체해방운동을 뜻한다. 170㎝를 넘는 키에 50㎏ 이하 몸무게, 빼빼 마른 ‘44사이즈 모델’ 대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친숙한 몸매가 패션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문신에 ‘쌩얼’… 나이키 모델 맞아?

나이키 모델 애슐리 그레이엄.
나이키 모델 애슐리 그레이엄.
자기 몸 긍정주의를 실천하는 대표주자는 나이키다. 나이키는 근육질의 모델을 줄이고 통통한 여성에게 자사 옷을 입히기 시작했다. 레게 머리를 한 흑인 남성도 내세우고 있다. 아시아인과 온몸에 문신을 한 모델도 등장시켰다. 미국 캐주얼브랜드 타미힐피거는 장애인 모델을 앞세우며 장애인이 입을 수 있는 청바지를 내놨다.

현실적인 몸매를 반영한 ‘빅사이즈’도 인기다. 빅사이즈란 여성 상의 기준 77~88 이상 사이즈를 뜻한다. 빅사이즈를 ‘플러스 사이즈’로 순화한 단어도 등장했다. 마이클코어스와 꼼데가르송은 지난해 빅사이즈 분야에 진출했고, H&M은 일부 여성 라인을 빅사이즈로 선보였다.

큰 체격을 지닌 모델도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애슐리 그레이엄은 키 175㎝, 더블엑스트라라지(XXL) 사이즈의 몸매로 슈퍼모델 반열에 올랐다. 그는 지난해 550만달러(약 59억원)을 벌어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2017년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모델’에 이름을 올렸다. 팔로마 엘세서, 캔디스 허핀과 같은 플러스 사이즈 모델도 보그, 엘르 등 유명 패션잡지에 등장했다.

◆편안함·실용성 좇아

꾸밈 대신 편안함… '민낯 패션'의 반란
예쁜 체형보다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도 늘고 있다. 여성 속옷이 대표적이다. 체형 보정을 위해 와이어(철사)로 가슴둘레를 옥죄던 디자인을 벗어던지고 탈착이 편한 브래지어가 인기를 얻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여성 빅사이즈 속옷 세트 판매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60% 늘었다. 빅사이즈 부츠와 단화도 각각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판매량이 증가하는 등 착용감을 중시하는 소비가 증가했다.

국내 속옷 브랜드 비비안은 지난해 노와이어 브래지어 판매량이 전년보다 59% 늘었다고 밝혔다. 운동할 때 주로 입던 속옷 브라톱은 올여름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160% 증가했다. 답답한 브래지어 대신 민소매 티셔츠를 입듯 편하게 입을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조정윤 세종대 패션비즈니스전공 주임교수는 “패션업계가 비주류로 여기던 소비자를 세심하게 배려하기 시작했다”며 “패션업계가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