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물교환·중앙은행 간 거래 등 11월 제재 앞두고 회피책 마련

미국의 대이란제재에도 중국, 유럽연합(EU), 인도가 이란산 원유를 계속 수입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6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들 국가는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따라 오는 11월 4일 발효되는 이란산 석유에 대한 미국의 제재를 회피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란산 석유, 정유제품, 석유화학제품 수입을 제재한다며 특히 이란국영석유회사(NIOC), 나프타교역회사(NICO), 이란유조선회사(NITC)와의 거래를 금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업들로서는 제재에 따라 미국 금융망이나 석유시장에서 퇴출당할 우려가 있어 이란산 석유에 손을 댈 수 없는 형국이다.
중국·EU·인도, 미국 제재에도 이란석유 수입 추진
이런 사태를 앞두고 이란은 해외 기업들이 석유대금 지급으로 제재대상이 되는 것을 막으려고 '물물교환 체계'를 계획하고 있다.

석유대금을 수입국 계좌에 쌓아둔 뒤 이란이 그 나라에서 재화를 수입해올 때 그만큼 차감한다는 것이다.

EU 회원국들 가운데 일부가 물물교환 체계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인도, 러시아는 이미 그런 방식으로 이란과 거래하고 있기도 하다.

프랑스, 독일, 영국 정부, EU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란산 원유와 천연가스를 계속 수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 유럽 국가와 EU는 미국 핵 합의에 서명한 당사국들과 보증기구로서 미국의 탈퇴에도 합의를 준수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프랑스, 독일, 영국 정부는 석유대금 지불을 위해 자국 중앙은행들에 이란중앙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는 정부가 나서 이란산 석유를 운반하고 비축함으로써 민간기업들이 미국으로부터 제재를 받는 사태를 피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나아가 프랑스는 이란산 석유를 중국, 인도, 러시아로부터 수입해오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WSJ는 이란 석유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이 오히려 수입 규모를 늘릴 계획이라고 한 미국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과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국은 제재에 맞서 싸우기 위해 미국과 관련이 없는 국영은행을 동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각국의 제재회피 노력과 관련, 한 미국 고위 관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능한 한 많은 국가가 가능한 한 빨리 이란 석유 수입을 완전히 없애도록 하는 게 우리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