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뉴욕증권거래소와 손잡고 '비트코인-달러'전환 플랫폼 '백트' 개발
스타벅스 "비트코인 직접 구매 가능하다는 것은 아냐"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암호 화폐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벅스, 암호화폐 시장 진출 본격화?
미 CNN 방송은 5일(현지시간) "스타벅스가 고객들에게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 및 뉴욕증권거래소의 모기업인 인터콘티넨털 익스체인지와 손을 잡았다"고 보도했다.

스타벅스는 이들 기업과 함께 비트코인 저장과 거래를 위한 플랫폼 '백트(Bakkt)'를 개발 중이라고 CNN은 전했다.

스타벅스는 직접 암호 화폐를 저장하거나 받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디지털 통화를 미국 달러화로 전환해 주는 백트를 통해 고객들과 거래를 하게 된다.

스타벅스의 지불 담당 부사장은 "소비자가 디지털 자산을 미국 달러로 변환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규제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1월에 출범할 예정인 백트에서 거래되는 첫 암호 화폐는 비트코인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말 2만 달러까지 치솟았지만, 현재 7천 달러 안팎으로 떨어진 상태다.

스타벅스는 "이번 조치가 고객에게 더 많은 지급방법을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CNN은 "스타벅스가 디지털 결제를 선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면서 "2011년에는 주요 소매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모바일 결제를 수락한 회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타벅스의 암호 화폐 수용 결정은 비트코인 같은 대체 결제수단을 합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현재 미국 온라인 가구 유통업체인 오버스톡이 지난해 9월부터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했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익스피디아도 비트코인으로 온라인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다.

한편 스타벅스 측은 이번 발표로 고객들이 비트코인을 통해 직접 스타벅스 커피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미국 언론들의 보도가 잇따르자 성명을 통해 "스타벅스가 디지털 자산을 (직접)받는 것은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거래소(백트)는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을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국 달러로 변환하게 될 것"이라며 "고객은 비트코인으로 프라푸치노값을 지불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전문 매체 스타코인즈는 "스타벅스가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 비트코인을 받지 않음을 분명히 한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스타벅스의 이번 발표는 초기 단계인 암호 화폐 시장에 큰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BK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브라이언 켈리 창업자는 "스타벅스가 암호 화폐에 올인하는 것은 올해 비트코인의 최대 뉴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