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고급차 대표주자였던 BMW 승용차가 520d의 연이은 화재 사고로 주차금지, 판매금지 요구 등 수모를 당하고 있다.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폭탄 BMW에 판매금지령 내려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연일 이슈가 되고 있는 BMW차량 폭발사고에 옆에 달리던 차량까지 피해를 입는다. 국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길줄 아는 나라를 만들어달라. 520d 환불 및 판매금지령 청원드린다"며 청원글을 올렸다.

지난 2일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주위에 운행하는 차량 안전을 고려한 대책을 신속히 강구해야 한다"며 BMW 차량 운행중지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심지어 서울의 한 기계식 주차장엔 'BMW 주차 금지' 안내문이 붙기도 했다. 기계식 주차장의 경우 차량 1대에 불이 나면 다른 차들까지 불이 옮겨붙게 돼 자칫 건물 전체로 화재가 번질 수 있어 BMW 주차는 금지하기로 했다고 건물 측은 설명했다.

BMW코리아가 10만6000대 리콜을 시행하고 필요시 렌터카 지원도 약속했으나 주행 중 화재 사고가 올들어 28건이나 발생해 BMW 차주들의 불만이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BMW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의 문제를 파악하는데 10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만일 '늑장 리콜'이 확인될 경우 최대 700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