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일부 은행 점포에서만 운영되던 무더위 심터를 전국 점포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30일 은행연합회는 이날부터 오는 8월31일까지 전국 약 6000여개 은행 점포가 무더위 쉼터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은행 지점 내 상담실·고객 대기 장소 등을 무더위 쉼터로 운영하고, 냉수 등 편의물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는 최근 장기화되는 무더위로 인해 특별재난 수준의 폭염 대책이 필요한 상황에서 국민들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절실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무더위 쉼터를 방문해 은행권을 격려하고 나섰다.

최종구 위원장은 서울 종로에 위치한 우리은행 YMCA 지점을 방문해 국민들에게 금융 서비스와 함께 쉼터 공간도 함께 제공하는 지점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한편, 특히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눈치보지 않고 은행점포에 들렀다 갈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당부했다.

무더위 쉼터와 같이 체감도가 높은 사회공헌활동이 계속 추진되기를 희망하면서 금융위도 금융산업 사회공헌재단(가칭)에 대한 조속한 설립 인가를 추진하는 등 적극 지원할 뜻을 전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은 그동안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 서민금융,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해 왔다"며 "일자리 창출, 보육지원 등을 위해 향후 3년간 7000억원 규모의 공동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무더위 쉼터와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금융위와 은행연합회는 은행권 무더위 쉼터 운영을 독려하고, 독거노인 등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