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재차 확인했지만 구체적인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주열 총재는 2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내년까진 경제 전반적으로 괜찮다고 보면 정책 여력 확보 차원에서 완화 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그러나 "결정을 할 상황은 아니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이 "1년 후쯤 국제적으로 경기 터닝 포인트가 온다고 가정하면 한은이 통화정책으로 경기전환에 대응하지 못하는 정책 무능력에 빠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한 데 따른 답변이었다.

이 총재는 지난달 창립기념사에서도 긴 안목에서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통화정책 운용 여력을 늘려나갈 필요를 언급했다.
이주열 "통화정책 여력 확보위해 완화정도 조정 필요"
또 김성식 의원이 "최근 금통위 자료를 보면 올해 하반기에는 기준금리를 1회 정도 올릴 수밖에 없다는 거로 들린다"라고 말하자 이 총재는 "거기엔 전제가 있다"고 답했다.

그는 "성장세가 예상대로 잠재 수준으로 가고 물가도 목표에 수렴하는 정도가 된다면 (완화 정도를) 조정할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이날 보고에서 "국내 경제는 잠재성장률 수준 성장세 이어가고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외여건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 주된 리스크"라고 진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