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 확보 다급한 기업들, 해외서 M&A 잇따라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0월 미국 인공지능(AI) 음성인식기술 업체 사운드하운드에 55억원을 투자했다. 연말께 이스라엘 자율주행 기술기업 옵시스에 33억원을, ‘아시아의 우버’로 불리는 싱가포르 그랩에 270억원을 넣었다. 올해는 미국 배터리업체 아이오닉머티리얼(55억원)을 시작으로 호주 차량공유기업 카넥스트도어와 자율주행차용 레이더를 생산하는 미국 스타트업 메타웨이브에도 투자했다. 이들 벤처는 모두 자율주행차 전기차 카셰어링 등 현대차가 미래 먹거리로 관심을 두고 있는 기술 분야 업체다. 2000년대까지 외부 투자 및 인수합병(M&A) 대신 수직 계열화에 집중하던 것에서 벗어나 외부로부터 기술 수혈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지켜온 폐쇄형 순혈주의로는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고 보고 외부에 문을 열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체 기술 개발로는 기술혁신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고 보고 개방형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해외 벤처 인수와 지분 투자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는 부정적 여론과 각종 규제로 벤처 인수에 소극적인 것과 딴판이다.

삼성전자도 몇 년 전부터 해외 기업을 꾸준히 인수하고 있다. 2016년 미국 전장기업 하만을 9조원에 인수한 것은 국내 기업 M&A 역사상 최대 규모였다. 스타트업 투자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같은 해 미국 클라우드 기술 스타트업 데이테라에 400억원을 투자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 스타트업인 일본 큘룩스에는 135억원을, 소니 출신 가상현실(VR) 기술 스타트업 포브에는 110억원을 투입했다. 삼성전자는 또 삼성벤처투자를 통해 AI 블록체인 등 해외 스타트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LG전자도 차세대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 기업 인수에 나서기 시작했다. 지난 4월 오스트리아 자동차 조명기업 ZKW 지분 100%를 11억유로(약 1조4400억원)에 인수했다. 5월 미국 로봇개발업체 보사노바 로보틱스에 34억원을 투자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