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독한 겨울날씨, CES와의 경쟁 우려

북미국제오토쇼(디트로이트모터쇼)가 오는 2020년부터 개최일을 6월로 변경한다.

연초 열던 북미국제오토쇼, 2020년부터 여름에

25일 북미국제오토쇼(NAIAS)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일정 변경을 통해 디트로이트에서 6월 한 달간 자동차 축제를 개최한다. 쾌적한 날씨 속에 불꽃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외부행사와 적극 연계하겠다는 것.

래리 알랙산더 디트로이트메트로컨벤션관광국 사장은 "여름철 디트로이트의 아름다운 강변과 도심을 방문객들이 만끽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혹독한 추위를 피해 행사를 여는 만큼 참가업체들은 전시장 외부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NAIAS가 최근 참가업체들이 줄어들면서 오랜 전통인 1월 개최를 고집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연초 비슷한 시기에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가전박람회(CES)에 자동차회사들이 몰리면서 매년 가장 먼저 개최하는 글로벌 모터쇼로서의 위상이 급격히 낮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자동차에 IT 기술을 대거 접목하면서 완성차제조사는 물론 부품공급사들까지 신제품과 기술을 공개하기 위해 모터쇼보다 IT 전시회를 찾는 비중이 커지는 추세다.

NAIAS는 미국 자동차산업의 중심도시인 디트로이트 코보전시센터에서 매년 1월 개막하는 자동차박람회다. 1907년 1회 행사 당시 후원을 맡았던 디트로이트자동차딜러협회(DADA)가 지금까지 대회를 주관하고 있다.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빅3 위주의 행사였지만 1950년대부터 유럽업체들이 참가하며 국제모터쇼로 발돋움했다. 그러나 최근 참가업체 감소, CES 등 IT전시회 부상 등으로 모터쇼의 규모가 점차 축소돼 왔다.

올해 NAIAS에 참가한 완성차업체는 30곳으로, 평년의 절반에 불과했다. 마쓰다, 미니, 볼보차,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은 수년째 불참했다. 벤츠와 BMW도 올해를 마지막으로 NAIAS에 참가하지 않겠단 입장이다. 이에 따라 NAIAS의 일정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독일 프랑크푸르트모터쇼와 연계해 격년 행사로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19 NAIAS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1월에 진행한다. 14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27일까지 개최한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국토부, 쏘나타·CT6 2,866대 리콜
▶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위한 조향장치 개발
▶ 쌍용차 티볼리, 글로벌 판매 25만대 넘어서
▶ 스카니아, '올 뉴 스카니아' 덤프·카고 선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