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메쉬코리아·中 임모터에 투자, 첨단 물류 플랫폼 개발 나서

현대자동차가 IT기술을 접목한 라스트 마일(Last-mile) 물류 기업 메쉬코리아와 중국의 임모터에 전략 투자를 단행한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라스트 마일은 마지막 1마일 내외의 최종 구간을 의미한다. 최근 온라인, 모바일 등 e-커머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물류 및 공유 업계의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메쉬코리아에 225억원을 투자한다. 메쉬코리아는 2013년 설립한 IT 기반 물류 업체로 이륜차 기반의 라스트 마일 물류 플랫폼과 함께 장거리 배송 기술 솔루션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메쉬코리아가 운영하는 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은 상점과 소비자 간의 거리, 위치, 배송 경로, 시간 등을 고려한 라이더를 배정해 효율성을 높인 물류 플랫폼이다. 현재 도시 물류 거점을 100여개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전국 이륜차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기술을 메쉬코리아의 독보적인 물류 알고리즘 기술과 인프라 등에 접목시켜 무인 배달차량 등 미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도 메쉬코리아와의 협업에 참여시켜 스마트 물류 솔루션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와의 합의에 따라 투자금액을 밝히지 않은 임모터는 2016년 중국 선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라스트 마일 이동수단에 탑재되는 배터리 공유 사업을 벌이고 있다. 임모터의 핵심 기술은 라스트 마일 물류 배달원들의 이동 경로, 배터리 상태, 충전소 현황 등을 모두 IoT 및 스마트 배터리 기술로 연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임모터는 현재 베이징을 비롯해 청두, 광저우, 선전 등 16개 도시, 500여개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마련해 월 정액 요금제 방식으로 배달원들에게 배터리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통해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전동식 개인용 이동수단 사업 분야에서 임모터와 맞손 전략을 펼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차가 두 업체에 투자하는 배경은 라스트 마일 시장에 대한 이해와 사업성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차는 향후 자율주행, 스마트카 기술을 접목해 라스트 마일 기반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은 최근 IOT와 자율주행, 로봇 기술과 접목되면서 혁신 비즈니스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 글로벌 업체들은 드론을 비롯해 드로이드(배송용 로봇), 무인 배달차, 모바일 스토어 등의 기술을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에 시범 적용하면서 사업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국내 라스트 마일 물류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 배달 음식 시장 규모가 지난해 15조원에서 내년에는 2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는 등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도 이와 병행해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현대차, 라스트 마일 사업 위해 전략 투자 단행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스카니아, '올 뉴 스카니아' 덤프·카고 선봬
▶ 쌍용차 티볼리, 글로벌 판매 25만대 넘어서
▶ 현대차, 벨로스터 N 원메이크 레이스 연다
▶ 자동차 보험사기, 피할 수 있는 방법은?